|
어린이 독서교육에서 독서 교육에서는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들에게 "책은 재미있는 것이다" 라는 생각을 심어주는 것입니다.
책을 읽고 잘 이해하기 위해 미술로 표현합니다.
|
|
"스토리
텔링" 독서+미술 통합교육
프로그램 |
|
|
|
|
1단계: 개인별 독서 성향 진단 |
|
독서에 대한 환경, 흥미, 태도, 습관을 진단하여 개인별
수준에 맞는 독서능력진단 |
|
|
2단계: 선정도서 감상 |
|
책속의 등장인물에 맞게 목소리 변화를 주어 아이들이 책의
내용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합니다. |
|
|
3단계: 독서내용 확인
및 토론 |
|
책속의 내용을 아이들이 잘 이해하였는지 서로 이야기하고
워크북을 통해 확인합니다. |
|
|
4단계: 책속의 내용 미술표현 |
|
동화의 세계를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퍼포먼스 미술활동으로
표현합니다. |
|
|
5단계: 개인별 독후활동 |
|
독후 활동 및 독서확인 평가, 독서이력관리 등 내게 맞는
책을 추천 받아 독후 활동을 합니다. |
|
|
선정도서
감상 |
|
엄선한 도서를
선정하여 아이들의 수준에 맞추어
구연동화 형식으로 들려줌 |
|
|
|
|
|
|
아동의 정서와 학습을
포함한 성장과 발달을 도울 수 있는 도서를
선정합니다. |
|
|
[생각을 그리는 아이]
선정도서의 내용을 개별 아동 수준에 맞추어 재미있고 생생한 구연동화 형식으로
들려줍니다. |
|
|
국내 각종 선정 도서와 다양한
기준을 근거로 자체 선정한 도서감상 |
|
|
위인, 전래, 창작, 교육학습, 자연환경 의
다양한 영역의 도서감상 |
|
|
[생각을 그리는 아이]
개인별 수준에 맞는 선정도서 읽어주기 |
|
|
자유롭게 책 속을 여행할
수 있는 재미있고 생생한 동화구연 |
|
|
글과 함께 동화 속 그림도
꼼꼼하고 세부적으로 감상 |
|
|
[생각을그리는아이] 선정도서의
내용과 포인트를 충분히 연구하고 숙지하여 아동 개별 수준에 맞추어 동화 속에 등장하는 등장인물과 상황을 생생하고 흥미롭게
읽게 됩니다.
동화의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면서 사고를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
|
|
[생각을 그리는 아이]는
책 속의 일러스트, 즉 그림과 글을 함께 보면서 전체적인 흐름및 동화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상상하고, 책에서 주는 다양한
질문과 궁금증을 자발적, 적극적으로 탐색하게 됩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서만 아이들이 평생 동안 책을 가까이하는 평생 독서자가 되는 것입니다. |
|
|
쏙쏙퀴즈 |
|
글과 그림으로
구성된 퀴즈지를 통해서 도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독서 활동에 대해 점검 |
|
|
|
[생각을그리는아이] 선정도서의
내용과 포인트를 충분히 연구하고 숙지하여 아동 개별 수준에 맞추어 동화 속에 등장하는 등장인물과 상황을 생생하고 흥미롭게
읽게 됩니다.
동화의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면서 사고를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
|
|
[생각을 그리는 아이]는
책 속의 일러스트, 즉 그림과 글을 함께 보면서 전체적인 흐름및 동화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상상하고, 책에서 주는 다양한
질문과 궁금증을 자발적, 적극적으로 탐색하게 됩니다. |
|
쏙쏙퀴즈의 특징 |
|
|
각각의 책에 대한 독서활동을
정리 |
|
책에 대한 이해와 성취도
확인 |
|
독서활동에 대한 아동의 만족감 |
|
깊이 있는 독서활동 가능 |
|
추후 개별 독서교육관리 |
|
독서에 대한 흥미도 신장 및 긍정적인 동기유발 |
|
|
|
|
팡팡아트 |
|
책속의 내용을 미술
활동을 통해 상상력을 마음껏 발휘 |
|
|
|
|
|
팡팡아트는 책에서 느끼고
생각한 것을 미술을 통해 표현하여 책 속 내용을 다양한 각도에서 생각해 볼 기회를 갖고 책 속 내용과
교훈을 기억하는 것은 물론 동시에 창의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
|
|
팡팡아트는 [생각을 그리는
아이] 를 미술교육의 영역별로 분류하여, 다양한 신체표현 활동과 1,000여
가지의 풍부한 미술 재료의 경험, 다양한 커리큘럼을 통한 폭 넓은 상상력의 세계를 펼칠 수 있습니다.
또한 이해력을 증진시키고 창의력의 세계와 독서의 지식을 통합시키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
|
|
팡팡아트는 기초형태
활동, 평면조작활동Ⅰ, 평면조작활동Ⅱ, 공간조형활동으로 다양한 장르의 표현방법을 경험하며 각각의 영역마다
인지력, 구상력, 상상력, 창의력, 표현력, 관찰력, 감상력 등의 세밀한
미술 진단이 이루어 집니다. |
|
기초형태 활동 |
|
기초적인 형태 위주로 사물의
형태를 표현하는 평면 작업을 뜻하며 크레파스, 유성매직, 물감 등 평면적인 작업으로
기본 조형요소에서부터 동물. 사람. 곤충의 형태 등 개체
표현의 특성을 살려 연령에 맞게 표현하는 과정입니다. |
|
|
평면 위의 작업인 만큼 회화의 다양한 기법과
소근육 발달을 위한 미술활동 등 재료의 특성을 최대한 살려 표현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하는 과정이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아이들은 기초 형태력, 소근육 등이
발달됩니다. |
|
|
|
평면조작활동Ⅰ |
|
평면 위에서 약간의 입체감을
표현하는 작업으로 콜라쥬와 오브제 형식의
활동이며 또한 부조의 형태를 의미합니다. |
|
|
꾸미고, 그리고, 오리고, 자르고, 붙이고의
과정을 평면 위에 표현해 봄으로써 구상이라는 큰 맥의 흐름을 경험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하는
과정이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아이들은 둘 이상의 것을 배치하고 조합하고 구성하는 등의 창의력과 문제 해결력
등을 기를 수 있습니다. |
|
|
|
평면조작활동 II |
|
평면 위에 화면을 재미있게 구성해 보는 영역, 서로의
형태를 조합하여 공간을 구성해 보는 과정으로 주제의 선택과 부주제의 선택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여러 가지 형태와 재료의 쓰임새가 정확히 구분되어 전문적인 기법의 판화와 디자인 부분 등을 지도하는
과정입니다. |
|
|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입체에 대한 이해와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문제 해결력과 다양한 사고력을 기를 수 있게 됩니다. |
|
|
|
공간조형활동 |
|
공간 속에서 입체감이 느껴지는 작품으로 앞면,
뒷면, 옆면 등 사방의 공간에서 감상이 다 이루어지는 작품을 뜻합니다.
재료의 다양한 활용성과 공간의 인식을 경험해 보는 과정으로 연령에 따라 작품의 표현이 차이가 있으며 공간인식과
사고의 융통성, 균형감, 입체감 등의 개념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하나의
영역으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지도과정입니다. |
|
|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스케일이 큰 작업에도 두려움을 보이지
않게 되며 조절력, 계획성 등의 다양한 능력을 기를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사물의 구조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사물에 대한 시각적 인지 능력이
정확하게 됩니다. |
|
|